파일 연결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면,


(윈도우 XP 에서의 파일 연결 설정 창)

 
이놈 얘기다.

사실 여기서 그냥 설정하면 된다.

그런데 왜 굳이 레지스트리를 뜯어야하는고 하니,


윈도우7에서는 고급 세부 설정이 불가능하더란 것이랬다.


(위와 같은 고급 속성 창 얘기다. 고급 속성은 존재하는 확장자도 있고 아닌 녀석도 있다)


윈도우7에서 하고 싶으면 외부 프로그램을 쓰라니, 아오 빡쳐 같은 저질스런 상황이?

고급 설정을 해야하는 이유가 몇 가지 있는데, 대표적으로 스크립트 파일 같은 것을 열 때(더블클릭 또는 엔터 키 등)

그냥 파일 형식을 devenv.exe 같은 것에 연결해두면 기존에 IDE가 열려 있더라도 새 인스턴스로 열리게 된다.

그냥 그대로 쓰자니 왠지 소금물을 사발로 들이켜는 기분이지 않은가?
(뭐, 갈증을 참을 수 있다면 그대로 써도 상관 없겠다)



그래서 그냥 레지스트리 수정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하 스샷은 모두 윈도우 XP 에서 가져왔지만 윈도우7 에서도 다르지 않다)


일단 기본적인 파일 연결은 해두도록 한다. 생짜로 모두 레지스트리를 만들려면 귀찮기 때문!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시스템에는 익스프레스 버전 뿐이다. 보통은 등록되어 있지 않으니 찾아보기로 경로를 잘 찾아들어가자)

 

저렇게 해서 추가하고 나서 아래 레지스트리 편집 프로그램(regedit.exe)를 이용하여 레지스트리 경로로 가보자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Explorer  \  FileExts  \

그럼 이곳에 .sp 라는 키 이름을 찾을 수 있고 하위에 OpenWithList 라는 키와 OpenWithProgids 라는 키를 갖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OpenWithProgids 키다. 여기서 sp_auto_file 이라는 이진 데이터가 있음을 확인하고서, 다음과 같은 레지스트리 경로로 옮겨가자

HKEY_CLASSES_ROOT  \  sp_auto_file  \
 

알기 쉽게 되어 있다. shell 키 밑에 edit 와 open 이 있는데 edit는 마우스 우클릭했을 때 편집 메뉴로 연결되는 녀석이고

open은 물론 열기 메뉴에 연결되는 녀석이다.

편집 메뉴에 보면 ddeexec 라는 녀석이 있고 여기에 몇 가지 인자들이 적혀 있는데,

그리 어렵지 않으므로 구성에 대한 분석은 건너뛰고 open 이란 녀석을 edit 와 동일하게 만들어주면 된다는 사실만 강조하고 넘어가자.

똑같이 만드는 것이 귀찮은 사람은 open 을 지우고 edit 의 키 이름을 open 으로 바꿔도 좋다.

Posted by OOJJ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