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9일에 HD 버전이 나온지도 3일 가량이 흘렀다. (참고로 이번에 발매된 스팀의 HD 버전은 원본 에라시아의 부흥만을 포함하고 있다) 약간 플레이해본 결과 그래픽 부분과 별개로 원본과 차이점이 좀 있었다. 테스트 목적이 아니었으므로 아래 내용이 전부가 아님을 미리 밝힌다. 다만 데이터/밸런스는 1.3 패치 이후, 코드 기능적인 부분은 1.3 패치 이전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었다.

 

1. 선술집에서 등장하는 영웅이 3번째부터 유닛을 1마리씩 갖고 나옴 (1.2v 멀티플레이 밸런스 패치 적용 내용)

2. 스페이스 키로 현재 장소 재방문 기능 없음 (1.3v 패치 내용 미적용)

3. 리저드맨 공격력이 1.3v 멀티플레이 밸런스 패치 내용을 따름 (공격력, 데미지 등)

4. 드래곤플라이 특수능력(공격 시 약화) 1.3v 멀티플레이 밸런스 패치 내용을 따름

5. 키 입력의 경우 넘버패드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사라짐. 이동력 낭비를 줄이기 위해 키보드 이동으로 상세하게 조절하던 사람들은 상당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남동, 남서, 북동, 북서를 이동할 방법이 마우스 뿐임.

6. 광산에 유닛을 넣을 수 없음. 역시 이동력 관리 상에 상당히 불편함. (1.3v 패치 내용 미적용)

7. 업그레이드 건물을 짓고 나면 업그레이드 안 된 유닛은 생산할 수 없음. (1.3v 패치 내용 미적용)

8. 처음 인트로 영상에서 깃발 나부낄 때 3초 쯤 삐걱~ 튀던 부분을 잡았음.

9. 네크로맨시 스킬이 뭔가 좀 이상함. 1.3 패치 이전에는 무조건 체력 기반으로, 1.3 패치 이후에는 스켈레톤의 체력보다 높으면 숫자, 낮으면 체력 기반으로 계산을 해야 하는데 밸런스 문제인지 무조건 숫자 기반으로 하는 것 같은 병크를 목격함. 추가 확인이 필요한 부분.

10. 시나리오를 재시작하는 R버튼이 작동을 안 함…

11. 그렘린을 30~40대로 들고 나옴. (1.2v 멀티플레이 밸런스 패치 적용 내용)

12. 천사/대천사 고용 시 보석을 소모함. (1.3v 멀티플레이 밸런스 패치 적용 내용 –_-)

 

멀티플레이를 할 상대가 없어서 멀티플레이 시 버그들이 고쳐졌는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다.

가벼운 카페 홍보 한 번… 슥 : http://cafe.daum.net/mm3 물론 유령된 지 오래지만…

정신 못 차리고 플레이하다가 문득 생각나서 정리해보았다. 테스트를 위해 한 것이 아니므로 기억나지 않는 많은 내용이 누락되어 있음을 양해바란다.

Posted by OOJJRS
,